지구로... (TOWARD THE TERRA / 地球へ…)
TV시리즈는 2007년 4월부터 방영 시작. 1980년 극장판 개봉.

개요 :
먼 미래의 지구. 지구의 환경 오염이 심각해져 이에 대한 해결책으로 탄생한 S.D.(Superior Dominance ― 特殊統治体制)라는 완전 인류 관리 체제 속에서 살아가는 인류를 배경으로 하고 있다.

S.D. 체제에선 인공 수정으로 아이를 만들어 양부모에게 기르도록 하고, '각성의 날'에 '성인 검사'를 받고 통과하면 우주 스테이션 - 에듀케셔널 스테이션에서 교육을 받게 된다. 이곳에서의 교육 결과에 따라 능력에 맞는 직업을 갖게 된다.

그러나 '완전'이란 것은 없는 법. 소위 돌연변이라 말하는 '특수 능력자'인 '뮤'가 나타났다. S.D.는 이러한 특수 능력자 '뮤'를 체제에 적합하지 않은 자로 판단하고 처리(죽여 없애버린다는 의미)해 왔지만 생존한 '뮤'들이 하나 둘 모여 그들만의 집단을 만들고, 처리될 운명에 처한 '뮤'들을 구하려는 노력을 하고 있었다.

주인공 '죠미 마키스 신'은 평범한 어린 시절을 보내고, 각성의 날 성인 검사를 받게 된다. 그러나 성인 검사에 순응하지 않는다. 그때, '뮤'의 우두머리인 '솔저 블루'가 나타나 죠미를 구해 자신들의 모함(뮤의 전함 - 샹그릴라)으로 데려 간다. 이곳에서 죠미는 자신의 정체와 능력을 부정하며 혼란에 빠지게 된다.


이 작품은 죠미의 성장 과정, 죠미와는 정반대의 서는 인물 '키이스 애니언'과의 대립상, 인류와 뮤의 대립상 등을 큰 축으로, 제목인 '지구로'는 버림 받은 존재 '뮤'의 가장 큰 생존 목적이다. 다른 의미로는, 죠미의 목표이면서 키이스의 목표가 될 수도 있다. 그렇게 보면 제목 '지구로'는 '지구를 향해 돌아간다'는 의미로만 볼 것이 아니라 S.D. 체제가 아닌 원래의 '지구로' 돌아간다는 의미도 갖는다는 것이다.


원작은 다케미야 케이코가 1977년부터 1980년까지 연재한 만화로, 1978년 성운상 코믹스 부문(星雲賞コミック部門) 수상, 1979년 제25회 소학관 만화상(第25回(1979年度)小学館漫画賞受賞)을 수상했다.
1995년 문고화되어 총3권으로 발매하였다. 애니메이션화는 이미 1980년 극장판으로 선보이기도 했다. 2007년 2분기에 TV시리즈로 다시 탄생하였는데, 기존 극장판과는 약간 다른 스토리를 보여주고 있으며 원작이나 극장판에서 다루지 못했던 부분을 보완하며 방영 중이기도 하다.


 

작품의 매력 :

 - 구성 : 원작이 고작 3권짜리 만화이다. 그런데 다뤄지는 내용은 꽤나 방대하다. TV판의 장점은 원작이 방대하면서도 다소 건너뛴 내용들을 보충하면서 진행하고 있단 점이다. 기본적인 구성이 집약적이면서도 충실하기 때문에 원작을 최대한 살리면서도 내용을 보완하며 진행하고 있는 점은 감상자로서 좋은 점수를 줄 수 있다.
원작, 극장판, TV판이 조금씩 다른 구성을 취하고 있는데 이걸 비교해 보는 것도 작품을 좀더 즐기는 한 방법일 것이다.

※일본 wiki에서 이미 비교를 해두고 있지만 내용을 직접적으로 상세하게 다루기 때문에 조심할 필요가 있다. 해당 페이지에 '주의'라고 돼 있는 부분은 클릭해서 볼 것인지 말 것인지 본인이 판단할 문제이지만 내용을 미리 알고 싶지 않다면 클릭하지 않도록 하자.

- 작화 : 20여 년의 시간이 흘렀으니 예전 작화와 비교하는 것은 무리일 것이고, 최근 방영작들과 비교를 해보면 합격점을 줄 수 있겠다. 인물들도 원작의 느낌을 살리면서도 최근 작품들과 비교해도 좋다는 평을 할 수 있을 정도로 꾸준하면서 깔끔한 작화이다. 모함이라든가 건물 등도 섬세하게 묘사하고 있고, 심리 묘사가 중요한 작품인 점을 감안하면 인물 표현력도 좋다고 할 수 있겠다.

- 음악 : 1기 오프닝&엔딩은 UVERworld(「endscape」)와 카토 미리야(加藤ミリヤ / 「This Night」)가, 2기 오프닝&엔딩은 타카하시 히토미(高橋瞳 / 「JET BOY JET GIRL」)와 케미스트리(CHEMISTRY / 「This Night」)가 각각 담당했는데, 테마곡들은 모두 좋다. 음악은 지옥소녀, 나루토, 모노노케 등에서 작업한 타카나시 야스하루(高梨康治)가 맡았다.

 - 주연(주연급 조연) 캐릭터 : 이 작품의 주연 캐릭터는 물론 '죠미'와 '키이스'이다. 그러나 이 작품의 상징적인 존재는 '솔저 블루'인 점은 참 이채롭다. 그외에도 작품의 등장하는 많은 조연급 캐릭터들은 모두 개성이 강한 편이고, 특히 '시로에' 같은 캐릭터는 굵고 짧게 등장했으면서도 강한 인상을 줬다. 생각나는 캐릭터들이 많은 것은 그만큼 캐릭터성을 잘 살리고 있단 반증이라 생각한다.


 

극장판과 TV판 비교 이미지 :
아래는 TV방영분과 올해 발매한 극장판 DVD를 비교해 본 것이다.

012345678



이상 이미지 편집&글&평 :: 하루나기

참고하면 좋은 페이지 :: 지구로...(TOWARD THE TERRA) - wikipedia (Japan)
http://ja.wikipedia.org/wiki/%E5%9C%B0%E7%90%83%E3%81%B8%E2%80%A6

Posted by 하루나기™

댓글을 달아 주세요